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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회음악과


  교회음악과의 교육목적


교회음악의 사명을 감당할 수 있는 전문 기독교 음악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성악, 오르간, 피아노, 작곡, 지휘, 관현악 등의 전공을 두어 음악의 일반이론과 전공 및 교회음악 전반에 과한 과목을 이수하게 하여 신앙과 음악이 조화된 전문 기독교 음악인을 양성한다.




교회음악과의 교육목표


가. 교회음악의 이론과 실습을 통한 교회음악 전문인을 양성한다.

나. 국제적 수준의 교회음악 인재를 양성한다.

다. 교회와 학교간의 협력을 통한 공동 프로젝트를 개발을 통하여 목회자와 교회음악 담당 자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교회음악과의 기본방향


교회음악과는 위의 교육목적과 목표에 따라 교회음악이론과 연주등의 소양을 두루 갖추게 한다. 철저한 실기 위주의 교육을 통해 졸업 후 여러 가지 음악적 소재를 가지고 예배의 질을 높이는 음악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다.






  세부교육과정표


구분
비고
과목
학점
시간
고시여부
강의
실습
전공
필수
 
전공실기Ⅰ
3
1
4
고시
전공실기Ⅱ
3
1
4
고시
전공실기Ⅲ
3
1
4
고시
전공실기Ⅳ
3
1
4
고시
전공실기Ⅴ
3
1
4
고시
전공실기Ⅵ
3
1
4
고시
전공실기Ⅶ
3
1
4
고시
전공실기Ⅷ
3
1
4
고시
전공
선택
 
가창
3
1
4
고시
건반화성Ⅰ
3
2
2
고시
건반화성Ⅱ
3
2
2
고시
관현악법Ⅰ
3
3
0
고시
관현악법Ⅱ
3
3
0
고시
교회음악개론
3
3
0
고시
교회음악문헌Ⅰ
3
3
0
고시
교회음악문헌Ⅱ
3
3
0
고시
국악개론Ⅰ
3
3
0
고시
국악개론Ⅱ
3
3
0
고시
기독영성
3
3
0
고시
기초음악이론Ⅰ
3
3
0
고시
기초음악이론Ⅱ
3
3
0
고시
대위법Ⅰ
3
3
0
고시
대위법Ⅱ
3
3
0
고시
독일어딕션Ⅰ
3
3
0
고시
시창·청음Ⅰ
3
1
4
고시
시창·청음Ⅱ
3
1
4
고시
시창·청음Ⅲ
3
1
4
고시
시창·청음Ⅳ
3
1
4
고시
실내악Ⅰ
3
1
4
고시
실내악Ⅱ
3
1
4
고시
실용화성학Ⅰ
3
2
2
고시
실용화성학Ⅱ
3
2
2
고시
악기론Ⅰ
3
3
0
고시
악식론Ⅰ
3
3
0
고시
악식론Ⅱ
3
3
0
고시
연주와 비평Ⅰ
3
3
0
고시
연주와 비평Ⅱ
3
3
0
고시
연주와 비평Ⅲ
3
3
0
고시
연주와 비평Ⅳ
3
3
0
고시
예배·음악
3
3
0
고시
음악감상법Ⅰ
3
3
0
고시
음악감상법Ⅱ
3
3
0
고시
음악개론Ⅰ
3
3
0
고시
음악개론Ⅱ
3
3
0
고시
음악미학Ⅰ
3
3
0
고시
음악사Ⅰ
3
3
0
고시
음악사Ⅱ
3
3
0
고시
음악사Ⅲ
3
3
0
고시
음악사Ⅳ
3
3
0
고시
이태리어딕션Ⅰ
3
3
0
고시
지휘법Ⅰ
3
3
0
고시
지휘법Ⅱ
3
3
0
고시
지휘법Ⅲ
3
3
0
고시
지휘법Ⅳ
3
3
0
고시
찬송가학Ⅰ
3
3
0
고시
찬송가학Ⅱ
3
3
0
고시
찬양과 경배Ⅰ
3
3
0
고시
찬양과 경배Ⅱ
3
3
0
고시
컴퓨터음악Ⅰ
3
3
0
고시
컴퓨터음악Ⅱ
3
3
0
고시
클래스피아노Ⅰ
3
1
4
고시
클래스피아노Ⅱ
3
1
4
고시
클래스피아노Ⅲ
3
1
4
고시
클래스피아노Ⅳ
3
1
4
고시
합창Ⅰ
3
1
4
고시
합창Ⅱ
3
1
4
고시
합창Ⅲ
3
1
4
고시
합창Ⅳ
3
1
4
고시
합창Ⅴ
3
1
4
고시
합창Ⅵ
3
1
4
고시
화성학Ⅰ
3
2
2
고시
화성학Ⅱ
3
2
2
고시
화성학Ⅲ
3
2
2
고시
화성학Ⅳ
3
2
2
고시


교회음악과 학과목 소개




● 전공실기Ⅰ
모든 음악전공자에게 개인지도를 통해 실기의 자질을 개발시키고 기초적인 음악 해석방법과 테크닉을 연마하여 연주활동의 기반을 닦을 수 있도록 실습한다.
● 전공실기Ⅱ
모든 음악전공자에게 개인지도를 통해 실기의 자질을 개발시키고 기초적인 음악해석방법과 테크닉을 연마하여 연주활동의 기반을 닦는다.
● 전공실기Ⅲ
다양한 악곡을 통하여 테크닉은 물론 악곡의 해석 및 표현방법을 연구하여 연주자로서의 필요한 학문적 지식을 쌓는다.
● 전공실기Ⅳ
주1회의 개인교습을 통하여 각자의 전공실기를 연마한다. 바로크음악을 중심으로 바하의 작품을 연주함으로써 악기연주 능력을 키운다.
● 전공실기Ⅴ
주1회의 개인교습을 통하여 각자의 전공실기를 연마한다. 바로크 시대의 음악을 중심으로 각 작곡가의 작품을 연주함으로써 악기 연주 능력을 키운다.
● 전공실기Ⅵ
주1회의 개인교습을 통하여 각자의 전공실기를 연마한다. 고전시대 작품을 중심으로 연주하고 각 작곡가의 작품경향을 분석한다.
● 전공실기Ⅶ
주1회의 개인교습을 통하여 각자의 전공실기를 연마한다. 낭만시대의 작품과 현대작품을 중점적으로 연주하고 각 작품의 특성을 이해한다.
● 전공실기Ⅷ
주1회의 개인교습을 통하여 각자의 전공실기를 연마한다. 현대 작품에 대한 올바를 가치관을 정립하여 음악예술의 소질을 개발하고 완전한 인격을 갖춘 예술인과 연주자로서의 학문적 지식을 쌓는다.
● 가창
가창을 위한 올바른 발성과 호흡 자세를 익힌다. 이탈리아, 독일 등 서유럽 가곡을 원어로 부르고 익힘으로써 성악을 이해하고 성악 분주시 음악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 건반화성Ⅰ
화성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건반을 이용한 실습을 통해 실제 화음관계를 소리로 인식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건반화성Ⅱ
건반화성을 바탕으로 음악의 창작적 자기표현과 해석등의 능력을 신장한다. 건반위에서 다루어지는 응용과목으로서 가락에 대한 화음선택과 즉흥연주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관현악법Ⅰ
악기들의 소리를 구별하고 그 악기들이 어떻게 모두 연주하는지 알아보며, 각각의 악기들을 위한 악보제작의 능력을 기른다.
● 관현악법Ⅱ
관현악법Ⅰ에서 공부한 내용을 실제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대가들의 관현악 작품에서 나타난 관현악법적 특징을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그의 미학적 가치를 깨닫고 자신의 작품은 물론 편곡시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교회음악개론
새로운 문화 현상인 교회음악의 흐름과 역사, 그리고 한국 교회음악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미래에 대해 전망한다.
● 교회음악문헌Ⅰ
성경과 기독교 역사에 나타난 교회음악학적 음악사적 성가 문헌적 연관성을 이해하여 교회음악을 문헌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교회음악문헌Ⅱ
성서와 기독교 역사 속에 함께 했던 교회음악의 발자취를 문헌학적 음악(소리)적 연관성을 가지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국악개론Ⅰ
우리 민족의 고유한 음악을 좀더 폭넓은 시각으로 이해하고 향유하기 위해 국악의 기초 이론, 악곡, 악기 및 음악사 등에 관한 전반적 장르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 국악개론Ⅱ
각 장르를 대표하는 악곡을 감상하여 한국음악의 구조적 특성과 미적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21세기의 새로운 음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음악인으로써의 연주와 창작 능력을 배양한다.
● 기독영성
그리스도를 바로알고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 살면서 세상의 빛의 역할을 감당하는 사람으로 교육함에 목적을 둔다.
● 기초음악이론Ⅰ
음악의 아름다움과 그 내용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정확한 느낌, 풍부한 경험, 깊은 이론적 지식등을 습득하기 위해 음악의 필수적인 내용들을 학습한다.
● 대위법Ⅰ
서양음악의 근원이 되는 16세기 대위법 뿐만 아니라 18세기 대위법은 물론 모든 양식의 음악을 폭넓게 이해하고 그 개념과 구조를 분석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며 음악의 수평적인 측면을 고찰하고 음의 선율적인 미의 본질을 이해하여 이를 익히는 능력을 기른다.
● 대위법Ⅱ
고급 음악 이론과목으로 음악통론, 화성악을 학습한 후 악보상의 대위적 요소와 대신율을 작업함으로 Polyphony의 음악을 이해하고, 시대별로 대위법을 연구한 후 자유 대위법까지 학습함으로써 기초 음악 이론을 학습한다.
● 독일어 딕션Ⅰ
성악인의 자질을 위한 준비로 독일어 발음과 독일문법을 이해하여 독일 예술가곡의 특유한 묘미를 체득하여 독일어를 예술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 시창·청음Ⅰ
음정, 리듬연습을 체계화하여 악보를 보고 ‘고정도’ 시스템과 ‘이동로’ 시스템으로 정확하게 부를 수 있는 능력을 연마한다. 청음능력의 증진을 위하여 멜로디 청음과 2성, 4성 청음을 점차적으로 학습한다.
● 시창·청음Ⅱ
시창을 통하여 악보를 보거나 소리를 직접 듣지 않고도 소리를 형상화하고, 청음을 통하여 악보없이 곡을 선율적, 리듬적, 화성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청각능력을 기른다.
● 시창·청음Ⅲ
음정청음과 시창능력을 고급화하여 음악의 실질적인 소리와 구조적인 이론의 연관성을 이해한다.
● 실내악Ⅰ
여러 다른 악기의 연주를 통하여 상호 보완적이고 유기적인 작용을 이해하며 소규모의 앙상블을 통하여 연주능력과 음악적 경험의 폭을 넓힌다. 음정, 리듬 등 2개 이상의 소리와 여러 가지 음색을 파악, 협화 시키는 능력과 음색, 구절법, 주법 등을 통일하여 같이 호흡하는 능력을 익힌다.
● 실내악Ⅱ
여러 가지 특성의 다른 악기의 연주를 통하여 상호 보와적이고 유기적인 작용을 이해하며 소규모의 앙상블을 통하여 연주능력과 음악적 경험의 폭을 넓히며 음정, 리듬, 주선율, 대선율등 2개 이상의 소리와 여러 가지 음색을 파악, 협화 시키는 능력을 기르며 음색, 구절법, 주법 등을 통일하여 같이 호흡하는 능력을 기른다.
● 악기론Ⅰ
연주가에게 필요한 악기론을 배우고 각 악기의 특성과 기법을 습득한다.
● 악식론Ⅰ
18세기에서 19세기 까지의 서양음악을 중심으로 악보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히고, 음악의 형식을 작품안에서 바르게 파악하도록 한다. 또한 분석의 기본적 체계를 개발하고 중세부터 20세기에 이르는 여러 음악을 통하여 악곡 구조의 기본요소로부터 당대의 음악 양식에 따른 음악작품의 내용을 바르게 파악한다.
● 악식론Ⅱ
고급 음악 이론과목으로 음악통론, 화성학, 대위법을 학습한 후 르네상스에서 현대 곡에 이르기까지 시대별로 나누어진 다양한 음악상식을 분석 연구한다.
● 연주와 비평Ⅰ
음악이해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올바른 작품 감상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연주형태의 음악을 듣고, 토론을 통해 비평의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연주와 비평Ⅱ
음악교육현장 및 음반, 공연장, 대중매체 등 사회가 접하는 모든 음악활동에 대한 연주와 비평방법응 학습한다.
● 연주와비평Ⅲ
바로크 시대에서 현대까지의 연주사를 통해 현행 연주기법과 전통연주가 어떤 점이 다른지를 비교해 보고 연주는 물론 음악사회의 제 문제를 비평해본다.
● 연주와 비평Ⅳ
각 시대별로 연주와 비평을 통해 음악의 사회학적 기능과 시대사적 보편성을 이해하고 연주자로서의 학문적 지식과 음악의 폭넓은 이해력을 기른다.
● 예배·음악
음악의 근원이 되신 하나님의 마음을 알고 예배와 음악이 흐르도록 하며, 예배모임시 주님이 기뻐하실 만한 온전한 음악을 분별력있게 만들고 연주하도록 훈련하고 학습한다.
● 음악감상법Ⅰ
청각적 감각을 이용하여 음악의 아름다움, 표현방법, 시대적 음악양식, 작곡자의 특성을 익히며, 음악감상 후 비평을 통하여 자신의 역량을 키운다.
● 음악감상법Ⅱ
음악사와 연계하여 낭만시대를 포함하여 근대에서 현대까지의 여러 장르의 대표적인 작곡가의 작품을 분석, 감상하고 동일 작품의 여러 연주를 비교하여 봄으로써 음악감상의 폭을 넓힌다.
● 음악개론Ⅰ
음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현대음악과 관련됮 사상 및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 음악개론Ⅱ
음악활동에 필요한 기본적 체계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더함으로써 그 응용을 통해 음악 인식과 기량 연마에 대한 기초적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음악미학Ⅰ
음악미학이란 예술작품으로서 음악의 특수한 미적 본질을 밝히며, 음악의 향수와 가치평가에 대한 합리적 근거를 체계화하는 분야이다. 음악미학에 대한 기초지식으로 음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올바른 음악관을 확립한다.
● 음악사Ⅰ
서양음악 역사의 흐름과 각 시대의 음악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각 시대의 주요 음악양식과 작곡기법을 고찰한다. 음악사Ⅰ은 고대와 르네상스, 바로크 시대 음악을 고찰한다.
● 음악사Ⅱ
서양음악역사의 전체적인 흐름과 각 시대의 음악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각 시대의 주요 음악양식과 작곡기법을 고찰한다. 음악사Ⅱ는 고전주의시대 음악을 고찰한다.
● 음악사Ⅲ
서양음악역사의 전체적인 흐름과 각 시대의 음악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각 시대의 주요 음악양식과 작곡기법을 고찰한다. 음악사Ⅲ는 낭만주의시대 음악을 고찰한다.
● 이태리어딕션Ⅰ
이탈리아어의 정확한 발음구사에 필요한 규칙과 불규칠을 포함한 기본법칙을 이해하고 연습하고 음정과 박자에 대입되었을 때의 발음법을 이해하고 훈련한다. 가곡의 실제 연주를 통하여 경험에 의한 실전응용능력을 배양한다.
● 지휘법Ⅰ
지휘는 음악활동 가운데 가장 포괄적인 분야이다. 지휘법의 다양한 기술을 익히고 다양한 연주형태에 따른 지휘실습을 통하여 지휘자로서의 기능과 역할 및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며 나아가 육체적 메커니즘(타법)등을 터득하여 관현악곡, 합창곡 등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 지휘법Ⅱ
지휘법의 기본적인 기술을 심화하고 숙달하여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지휘분야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지휘자로서의 기능, 역할 및 능력을 배양한다.
● 찬송가학Ⅰ
교회음악의 가장 중심에 있는 것이 시편과 찬송가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이해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단순히 부르는 찬송가가 아니라 찬송가의 역사적 배경, 종류, 구조, 작곡가와 작사자, 성경과의 연관성 등을 18세기까지의 찬송가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 찬송가학Ⅱ
19세기에서 부처 현대찬송가까지 찬송가의 역사적 배경, 종류, 구조, 작곡가와 작사가, 성경과의 연관성을 살펴본다.
● 찬양과 경배Ⅰ
교회음악 예배형식에 대한 다양한 방법론과 지식을 습득하고, 찬양과 경배의 실제적인 기획 능력을 배양한다.
● 찬양과 경배Ⅱ
현대예배에 대한 심층연구를 통하여 디지털 시대에 맞는 새로운 예배모델의 개발 및 기획능력을 배양한다.
● 컴퓨터음악Ⅰ
컴퓨터음악 소프트웨어의 활용능력을 함양하여 청음실습과 화성법 및 대위법 등 타 교과의 과제를 자유롭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각 과의 특성에 맞추어 각자의 전공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 컴퓨터음악Ⅱ
컴퓨터 음악과 관련된 주변기기들(Synthesizer, System)의 사용과 MIDI Sequnce프로그램 CakeWalk을 이용한 데이터(소리)의 입력, 편집, 출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클래스피아노Ⅰ
클래스피아노 교수법을 연구하고 이를 통해 어린이들이 포괄적인 음악성을 키우고, 세부전공분야의 확장 화읍들의 사용을 실제로 키보드를 통하여 익히도록 지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클래스피아노Ⅱ
광범위하고 다양한 테크닉을 익혀 초견연주, 화성붙이기, 조옮김, 창작, 즉흥연주 등에 대한 창의성과 음악성을 개발한다.
● 합창Ⅰ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합창작품을 경험하여 합창문헌을 이해하며 합창을 통해 올바른 발성과 발음, 정확한 음정과 리듬, 그리고 화음으로 음악 재창조를 위한 앙상블의 균형과 원리를 깨닫고 음악을 통한 협동심을 기르며 본 과목은 낭만주의 합창음악을 다룬다.
● 합창Ⅱ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합창작품을 경험하여 합창문헌을 이해하며 합창을 통해 올바른 발성과 발음, 정확한 음정과 리듬, 그리고 화음으로 음악 재창조를 위한 앙상블의 균형과 원리를 깨닫고 음악을 통한 협동심을 기른다. 합창Ⅱ는 고전주의 합창음악을 다룬다.
● 합창Ⅲ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합창작품을 경험하여 합창문헌을 이해하며 합창을 통해 올바른 발성과 발음, 정확한 음정과 리듬, 그리고 화음으로 음악 재창조를 위한 앙상블의 균형과 원리를 깨닫고 음악을 통한 협동심을 기른다. 합창Ⅲ은 바로크 합창음악을 다룬다.
● 합창Ⅳ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합창작품을 경험하여 합창문헌을 이해하며 합창을 통해 올바른 발성과 발음, 정확한 음정과 리듬, 그리고 화음으로 음악 재창조를 위한 앙상블의 균형과 원리를 깨닫고 음악을 통한 협동심을 기른다. 합창Ⅳ는 르네상스 합창음악을 다룬다.
● 합창Ⅴ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합창작품을 경험하여 합창문헌을 이해하며 합창을 통해 올바른 발성과 발음, 정확한 음정과 리듬, 그리고 화음으로 음악 재창조를 위한 앙상블의 균형과 원리를 깨닫고 음악을 통한 협동심을 기른다. 합창Ⅴ는 20세기 합창음악을 다룬다.
● 합창Ⅵ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합창작품을 경험하여 합창문헌을 이해하며 합창을 통해 올바른 발성과 발음, 정확한 음정과 리듬, 그리고 화음으로 음악 재창조를 위한 앙상블의 균형과 원리를 깨닫고 음악을 통한 협동심을 기른다. 합창Ⅵ은 한국의 합창음악을 다룬다.
● 화성악Ⅰ
화음의 원리 및 전통화성학의 발생과 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화음의 구성 및 모범적 화성진행의 기초단계를 다루는 한편, 화성분석을 통하여 작곡가들의 창작과정에서 화성악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파악한다.
● 화성악Ⅱ
서양의 근대화성(반음계 화성법부터) 및 재즈화성을 학습하여 실용음악의 창작을 가능케 하고 편곡에서의 기법 및 질과 차원을 높인다.
● 화성악Ⅲ
고전 및 낭만시대의 화성적 이해와 수평적인 선율과 수직적인 화성의 명료한 진행을 이해하기 위하여 부속화음, 부감7화음, 변성화음, 나폴리6화음, 중6화음 등에 대해 학습한다.
● 화성악Ⅳ
고전 및 낭만주의 시대의 화성적 이해와 수평적인 선율과 수직적인 화성의 명료한 진행을 이해하기 위한 심화과정으로 온음계적 전조, 감7화음, 부속화음의 연속사용 등에 대해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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